[날씨터치 Q] [날씨터치Q_2019년 1월 4일] 5일~6일 주말 전국 대체로 맑음, 건조주의

대본보기

1월 4일 날씨터치Q입니다
오늘 큰 추위는 없었습니다
대기는 여전히 건조했는데요
주말에도 건조함은 계속되겠습니다
오늘의 날씨포인트 ‘대기 건조’입니다.

오늘 오후2시에 내려졌던 특보 상황입니다.
붉은 색 부분 보이시죠? 대기가 건조한 곳들입니다.

얼마나 건조한지 실효습도를 통해 알 수 있는데요 실효습도란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즉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하는데요. 일부 서해안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실효습도는 40% 이하고 동해안지역은 25%이하로 매우 건조한 상태입니다.

강원 산지를 중심으로는 내일까지 바람도 매우 강하게 불겠는데요.주말 산행 계획하신 분들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5일 토요일 새벽 예상 일기도입니다.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다만 제주도 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제주도는 흐리고 금요일 밤부터 5일 새벽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주말날씨를 예상한 모식돕니다. 여전히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겠습니다 낮 기온도 영상권 유지하겠습니다 단, 대기건조는 계속되겠는데요 화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일요일에는 중국 산둥반도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이 구름 많다가 낮부터 맑아지겠습니다.

다가오는 주말, 어제와 비슷한 기온 분포 예상됩니다. 토요일 기온 분포도인데요. 왼쪽은 최저기온, 오른쪽은 최고기온을 나타낸 분포도 입니다 내일도 아침에는 여전히 전국이 영하권 예상되고 낮부터는 영상권을 회복하겠습니다. 서울 낮 최고기온 1도 강릉 6도 부산 9도 예상됩니다

일요일에도 토요일과 대체로 비슷하겠습니다 아침에는 서울 영하7도 강릉 영하2도 등 전국이 영하권 예상되고 낮부터는 대부분 지역 기온이 영상권으로 오르겠습니다.

내일 해상에는 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불겠습니다 동해중부먼바다를 중심으로는 파고가 3m까지 높게 일겠는데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동해안 지역은 너울로 인해 파도가 방파제를 넘을 수 있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날씨터치Q 였습니다.